법무부 장관설 부인...“가까이 있을수록 조금 더 물러나야”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최근 자신의 법무부 장관설에 대해 ‘문재인 정부를 위해 물러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     © 연합뉴스

 

29일 전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인터뷰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조금이라도 지장을 받거나 걸림돌이 되는 것을 해서는 안 된다"며 "가까이 있는 분들이 오히려 조금 더 물러나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당연히 물러나 있어야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 의원은 "문 대통령께서는 통합·화합의 정부를 하고 있다"면서 "어렵게 치러진 조기 대선이고 국민이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그 성공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양정철 전 홍보기획비서관, 이호철 전 민정수석과 함께 '3철'로 분류된 전 의원은 양 전 비서관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지 할 수 있는 일을 충분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권유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본인의 의지가 강하고 때로는 가까이 있는 분들이 비켜나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부분에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양 전 비서관이 '해외에 나가 있겠다' '재충전의 기회를 갖겠다'라고 했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최근 문 대통령의 인사와 관한 '고위공직자 임명 배제 5대 인사원칙'에 대해 "5대 원칙이 좀 더 정치하게 그 기준 같은 것이 확실하게 정립이 됐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5대 인사원칙만을 발표하고 구체성이 결여돼 있다 보니 구체적으로 적용하는데 있어서는 문제가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전 의원은 야당의 문 대통령의 직접사과 요구에 대해선 "청와대에서도 비서실장이 사과했기 때문에 사과의 진정성은 받아줘야 되지 않느냐 싶다"면서 "조금 무리하지 않느냐 싶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 의원은 "청와대가 사과하고 거기에 대한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