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과정 거칠 여유 없어 발생한 논란...야당과 국민께 양해 바라”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이 후보시절 공약한 ‘고위 공직 임용 5대 인사원칙’에 대해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 29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 연합뉴스

 

29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해 "5대 비리를 비롯한 중대 비리자들의 고위 공직 임용 배제 원칙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와 깨끗한 공직문화를 위해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제가 공약한 것은 원칙이고 실제 적용에는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지금의 논란은 준비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서 야당 의원들과 국민께 양해를 당부드린다"고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만약 공약을 구체화하는 인수위 과정이 있었다면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사전에 마련할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그렇지 못한 가운데 인사가 시작됐기 때문에 논란이 생기고 말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미 발생한 논란은 국회의 인사청문회에서 개별적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는 일이지만, 앞으로 인사를 위해 국정 기획자문위와 인사·민정수석실의 협의를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게 원칙을 지킬 수 있는 구체적인 인사기준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또 5대 인사원칙 공약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선거법 위반, 음주 운전 등 더 큰 근절 사유가 있을 수 있는 데도 특별히 5대 중대 비리를 공약했던 것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인사청문회에서 특히 많은 문제가 됐었던 사유들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새 정부가 한시 빨리 진용을 갖춰서 본격적으로 가동해 주기를 바라는 국민께도 큰 걱정을 끼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3명의 공직 후보자에 대한 5대 인사원칙 위배논란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앞서 25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먼저 유감의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