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윤수 기자

 [중앙뉴스=김윤수 기자]   대구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를 대구수목원에 접목한 ‘IoT 기반 현장 체험·교육용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개발’ 사업이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총 10억 원 규모의 이번 사업은 대구시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을 비롯해 지역기업인 ㈜바나나몬, ㈜리얼미디어웍스가 공동으로 대구수목원을 대상으로 식물생태학습을 위한 IoT 기반의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를 개발을 하게 된다.

 

 사업이 완료되는 2018년 상반기에는 그간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던 아마존의 열대우림, 북미 붉은사막, 유럽수림 등 세계의 식물을 VR 및 게임 그래픽 기술을 통해 체험하게 된다.


 또, 기존 오프라인의 숲 해설 프로그램을 IoT 기반의 AR을 활용함으로써, 계절에 따른 식물의 변화까지 구현할 수 있게 되어 시간 제약 없이 식물의 4계절 변화를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구수목원은 지난 2002년 쓰레기 매립장을 수목원으로 조성하여 토지이용 효율을 제고하고 자연생태환경을 복원한 세계적 모범 사례로 연간 탐방객만 200만명에 이른다.


 그간 수목원은 선인장 온실, 열대 과일관, 어린이 여름 자연학교, 토요 자연체험 교실, 숲 해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자연교육장으로서의 역할을 해왔으며,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 ‘ICT를 결합한 최초의 스마트 수목원’으로서 전국적인 힐링·체험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