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고위 당·정·청 회의가 오늘(5일) 오전 7시 반부터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렸다.   사진= 연합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고위 당·정·청 회의가 오늘(5일) 오전 7시 반부터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렸다.이 자리에서는 6월 국회에서 추경안을 통과시키는 문제와 함께 정부 조직을 어떻게 개편할지가 주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이춘석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참석했고, 정부에선 이낙연 총리,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자리를 함께했다.이어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 전병헌 정무수석, 김수현 사회수석이 참석했다.

 

추미애 대표는 고위 당·정·청 회의가 국정 협의와 집행을 하는 핵심 기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정당 책임정치를 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라고 강조했고 이낙연 국무총리는 당면한 중차대한 문제가 많은 만큼 당·정·청이 지혜를 모아 국정 공백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마감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또 당장 급한 것은 새 정부를 빨리 구성해 가장 시급한 일에 착수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회의가 길어지고 있는 가운데 오늘 회의에서는 사실상의 인수위원회 성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논의를 바탕으로 정부조직 개편 방향을 집중적으로 협의하고 있다.

 

일단 여권은 중소기업청을 부로 격상하고, 소방청과 해경청을 분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의 통상 기능을 외교부로 이관하지 않고, 대신 산업부에 차관급인 통상교섭본부장을 신설하는 방향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조직의 변회가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조직은 기존의 17부·5처·16청에서 18부·4처·17청 체제로 바뀐다.

 

당·정·청은 또 당장 이달 말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과 한미 자유무역협정, FTA 재협상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 모임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보다는 소폭으로 정부조직 개편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당·정·청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공백이 생각보다 길어진다고 판단해 변화보단 안정에 무게를 싣겠다는 입장이다.특히 오늘 회의에서는 정부조직 개편 외에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

 

현재 문재인 정부는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10조 원가량의 추경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야당은 일자리만을 위한 추경에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는 분위기다.따라서 추경안의 국회 통과를 위한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

 

내각 추가 인사와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배치 문제를 둘러싼 각종 논란의 돌파 방안 등에 대한 협의도 논의됐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