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북도는 낙후지역 발전을 위한 도내 16개 성장촉진지역 시․군 41개 사업에 대한 총사업비 1천316억 원의 재정 지원을 최종 확정하고 사업을 시행한다.


 지난 4월 7일 도청 회의실에서 ‘경상북도 지역개발조정  위원회’를 열고 ‘경상북도 낙후지역 발전 기본계획’에 대해 심의․의결 했으며, 지난 4월 25일 최종보고회를 거쳤다.

▲     © 김윤수 기자

  ‘경상북도 낙후지역 발전 기본계획’은,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71조, 「경상북도 지역균형개발 및 지원에 관한 조례」제23조에 따라 낙후지역 발전 특별회계가 설치돼 재원이 마련됐고, 그에 따른 5년 단위 중기계획으로 낙후지역 발전에 대한 목표와 전략, 구체적인 지원사업과 재원조달 방안 등을 담고 있다.

 

 낙후지역 16개 시․군은 ‘낙후지역 발전 지원사업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원사업을 신청했으며, 도는 1차 서면검토, 2차 현장점검,  3차 사업비 검증과 자문회의 4회, 관련기관 협의 등을 거쳐 기본계획(안)을 마련했다.

 

 도는 ‘지속가능하고 매력적인 지역 만들기’라는 비전으로 ▲ 특색있는 지역, ▲ 소득있는 지역, ▲ 살기좋은 지역, ▲ 건강한 지역 이라는 4개의 목표를 정하고, 4개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역사․문화․관광’전략은 지역관광 활성화, 시설 간 연계화, 관광자원의 명소화를 위해 구체적인 사업으로는 ‘회룡포 힐링정원 테마공원 조성사업’을 예로 들 수 있다.

회룡포마을 내 기존 야영장 등 주변경관과 어울리지 않는 시설들을 교체해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관광지를 정비해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농림․수산’전략은 농․어업의 6차 산업화, 농업기반시설의 고도화, 품질의 고급화를 위한 ‘성주참외 업사이클링 사업’은, 연간 7천톤  이상 발생하는 저급과의 처리방안과 자원의 선순환 체계 구축을 통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일자리 창출과 참외 유통망 다각화 등 비즈니스모델 발굴로 농촌경제 활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도시 및 지역개발’전략은 지역사회의 지속화, 정주환경의 안정화,지역자산의 매력화를 위한 ‘연호근린공원 활성화 지원사업’은 연호공원 내 울진과학체험관, 실내체육관 등 시설들이 운영 중에 있으나 이용객들을 위한 볼거리와 휴게시설 등이 부족해 연꽃 복원사업, 수경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보건․산업’ 전략은 주민복지의 충실화, 소외계층의 관심화, 지역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구체적인 사업으로는 ‘문경 산업단지 통합 비즈니스센터 건립사업’을 예로 들 수 있다.

미스매치 인력난에 대응한 맞춤형 인력지원 시스템 구축, 산업단지 재직 근로자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을 위해, 신기 제2일반산업단지 내 통합 비즈니스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또한, 맞춤형 재정지원을 위해 ‘사전협의⇒추진상황 보고⇒집행 결과 평가’의 3단계의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을 통해 낙후지역발전 지원  사업의 효율적 관리와 추진효과 극대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지원 사업이 완료되면 생산유발효과 1천533억 원, 고용창출효과 1천841명, 부가가치유발효과 965억원 등 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과 이를 통해 성장촉진지역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정배 건설도시국장은 ‘낙후지역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 발굴과 지원을 시행하는 것으로, 향후 5년간 낙후지역 발전을 위한 청사진이 마련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이며, 골고루 잘사는 경북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