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청소년 정책 현황과 개선방향

▲ 엄정애의원 제194회 정례회 5분발언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사랑하는 경산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산업건설위원회 엄정애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최영조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그럼 경산시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개선을 촉구하는 5분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경상북도 청소년 쉼터 운영현황을 살펴보면
청소년 쉼터 이용대상은 9세~24세 청소년이며 24시간 상시운영하며 사업내용은 이용 청소년들에게 생활보호, 상담 심리검사, 의료·교육·문화 활동지원을 사업으로 합니다.

 

포항시에 중장기 청소년 쉼터 2곳, 구미시  단기 청소년 쉼터 2곳, 안동시 중장기 쉼터 1곳, 울진 청소년 쉼터 1곳 등 경상북도에 총 6곳이 있으며 경산시에는 청소년 쉼터가 없어서 경산시 가출 청소년들은 대구시나 경북지역에서 보호를 받는 실정입니다.

 

경상북도 청소년 수련관은 23개 시군 중 포항시, 구미시, 경주시 등 15곳이 운영중입니다.

경상북도 청소년 야영장을 운영하는 곳은 포항시, 영천시, 영주시, 영덕군, 고령군입니다.

경상북도 청소년 숙박시설은 경주시내에 13곳 문경시 2곳 포항시, 영덕군, 칠곡군 내 각각1곳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경산시 청소년 인구가 47,000명이며 경산시내 초등학교 31개교, 중학교 15개교, 고등학교 12개교, 특수학교1개교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청소년쉼터는 물론이고 수련관, 야영장, 숙박시설이 전무한 상황입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경산시가 지식산업단지를 비롯한 특수시책과 주민숙원사업 해결에 애쓰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경산시의 미래이며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경산시, 교육청, 학부모, 경산시민들이 한마음이 되어 제도적 연계 방안을 만들고 협력하여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이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만들 의무가 있다고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 2017년 1월 서울시 노원구 청소년 기관을 방문했습니다. 노원구는 학교와 마을이 손을 잡고 ‘마을이 학교다’ 사업을 2013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3년 ‘마을이 학교다’ 추진 전문가들이 모여 TF팀 구성을 시작으로 2016년 5대 분야 33개 정책과제를 가지고 꿈 있는 마을, 책읽는 마을, 즐거운 마을, 건강한 마을, 안전한 마을 등 분야별로 세부사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 한 분야인 꿈 있는 마을을 보자면,
마을학교 및 동아리 활동운영 700개 목표, 마을학교 공간 확보 200개 목표, 원어민 영어 화상학습 초등학교 정규수업 지원확대(10개교), 일터 및 멘토 발굴 1000개소, 어울림 코칭봉사단 파견학교 확대(35개교), 자기 주도 학습 강좌 운영 및 진학정보 제공 진학상담(10,400명) 등을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5개 분야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민▪관▪학이 연계하여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청소년 시설비 포함하여 1108억 원에 이르는 사업비를 마을지원 사업에 책정하여 집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경산시가 노원구처럼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적어도 경상북도의 포항시 구미시에서 하고 있는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쉼터가 조속히 건립되기를 바랍니다.

 

얼마 전 개최한 청소년단체 간담회에서 관계자 분들은 한결같이 현재의 경산시 상황에 개탄하고 계셨습니다. 한 예로 가출청소년 문제가 있습니다. 1년에 몇 번씩 경찰서와 경산시에서 가출 청소년이 있는데 어디 잘 데가 없냐고 묻는 전화가 오면 한숨이 나온다고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경산시 가출 청소년은 경산역이나 공원에서 하루를 보낸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위험한 환경에 얼마나 더 방치되어야 하겠습니까? 청소년 쉼터 건립은 예산의 문제라기보다 경산시의 의지와 책임감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다음의 사항을 경산시가 우선적으로 해결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첫째. 경산시 청소년 기관단체들과 경산시 청소년 정책수립을 위한 간담회 개최
둘째. 간담회에 나온 현안문제를 정리하여 2018년 청소년 정책의 목표와 사업계획을 수립
샛째. 경산시 청소년업무 전담인원을 확충해서 경산시가 책임 있는 청소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5분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