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갖고 있던 생각 버리고 철저히 준비해 협상해야”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바른정당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한 것에 대해 ‘늦었지만 바람직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 바른정당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 연합뉴스

 

9일 주 권한대행은 문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에 대해 "그동안 문 대통령의 북핵 위협과 미국에 대한 인식을 보면 혼란스럽기 짝이 없다"면서도 "늦었지만 바람직한 대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 권한대행은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사드 환경영향평가를 지시하고 군을 호통친 상황이지만 조만간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확고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할 것이라고 강조한다"며 "안보는 가장 위험한 게 설마라고 한다. 협상으로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다는 것이야말로 순진하기 그지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주 권한대행은 "북한 미사일이 날아오는 모든 방향에 대해서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하는데 그것이 사드의 신속한 배치"라면서 "속내는 배치를 꺼리면서 환경영향평가 하겠다고 하고 2기는 가동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주 권한대행은 "미국과 중국에서 균형외교를 한다는데 잘못하면 외줄 타기다. 말로는 한미동맹을 강화하자면서 점점 느슨하게 하고 동맹국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며 "대통령이 제발 지금까지 갖고 있던 생각을 고집 말고, 철저히 준비한 다음에 대화와 협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주 권한대행은 이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해 "김 후보자는 (재판관 임명 때)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했다. 특정정당 추천인이 헌재소장이 된다는 것 자체가 독립성, 중립성에 의심을 갖게 한다"면서 "저희는 김 후보자의 헌재소장 (임명)을 반대하고 국회 과정에서 단호하게 거부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