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경제 문제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 문제”

 [중앙뉴스=최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10 민주항쟁 30주년을 맞아 ‘민주주의가 구체적인 삶의 변화로 이어질 때 6월 항쟁은 살아있는 현재이고 미래’라고 강조했다.

 

▲ 서울광장에서 열린 6·10 민주항쟁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 연합뉴스


10일 문 대통령은 서울광장에서 열린 6·10 민주항쟁 30주년 기념식에서 "민주주의가 구체적인 삶의 변화로 이어질 때 6월 항쟁은 살아있는 현재이고 미래"라면서 "제도로서의 민주주의가 흔들리고 후퇴하는 일은 이제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경제에서의 민주주의'를 강조해면서 "민주주의가 밥이고, 밥이 민주주의가 돼야 한다"며 "소득과 부의 극심한 불평등이 우리의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소득과 부의 극심한 불평등이 우리의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는데 일자리 위기가 근본 원인"이라며 "제가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거듭 말씀드리는 것은 극심한 경제적 불평등 속에서 민주주의는 형식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며 일자리는 경제의 문제일 뿐 아니라 민주주의의 문제"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6월 항쟁 30주년을 디딤돌 삼아 우리가 도약할 미래는 조금씩 양보하고, 짐을 나누고, 격차를 줄여나가는 사회적 대타협에 있다고 확신한다"면서 "진정한 노사정 대타협을 위해 모든 경제주체의 참여를 당부한다"고 부탁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는 6월 항쟁의 정신 위에 서 있다"며 "임기 내내 대통령이라는 직책을 가진 국민의 한 사람임을 명심하고 역사를 바꾼 두 청년, 부산의 아들 박종철과 광주의 아들 이한열을 영원히 기억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6월 항쟁에 대해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시작은 해방과 함께 바깥으로부터 주어졌지만, 오늘 우리의 민주주의를 이만큼 키운 것은 국민이었다"며 "그 길에 4·19가 있었고, 부마항쟁이 있었고, 5·18이 있었고, 6월 항쟁이 있었다. 그리고 그 길은 지난 겨울 촛불혁명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부산에서 6월 항쟁에 참여하며 민주주의는 물처럼 흐를 때 가장 강력하다는 것을 배웠다"며 "독재에 맞섰던 87년의 청년이 2017년의 아버지가 돼 광장을 지키고, 도시락을 건넸던 87년의 여고생이 2017년 두 아이의 엄마가 돼 촛불을 든 것처럼 사람에서 사람으로 이어지는 민주주의는 흔들리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가 정치, 사회, 경제의 제도로서 정착하고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일상에서 민주주의로 훈련될 때 민주주의는 그 어떤 폭풍 앞에서도 꺾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6월 항쟁의 이름으로 민주주의는 영원하고, 광장 또한 국민에게 항상 열려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