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2017 밴 플리트 상’을 받는다. 11일 SK그룹은 고(故) 최종현 선대 회장에 이어 장남인 최태원 회장이 한미 간 경제협력과 우호증진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2017 밴 플리트 상'을 받는다고 밝혔다.

 

최 회장이 수상하는 이 상은 비영리단체 코리아 소사이어티가 한국전쟁 당시 미8군 사령관인 밴 플리트 장군을 기리기 위해 제정, 1995년부터 매년 한미 상호이해와 우호증진에 노력한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해 왔다.

 

국내 재계 인사로 밴 플리트 상을 수상한 인물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등이 수상한 바 있다.

 

최 회장 부친인 고(故) 최종현 선대 회장도 한미 우호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사후인 1998년에 수상했다. 부자(父子)가 수상자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리아 소사이어티는 최태원 회장이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으로서 해외 유학 장학사업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국가 인재 양성은 물론 한미 관계 발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해 올해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1998년 이후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을 맡으면서 장학사업을 통해 697명의 박사 학위를 지원했다. 이 중 546명이 미국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최 회장은 수상 소감에서 "앞으로도 한국고등교육재단을 통한 인재교류는 물론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서로 양국이 윈-윈(Win-Win)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찾아 실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시상식은 다음 달 18일 서울에서 열리는 '코리아 소사이어티' 60주년 기념 만찬에서 상을 받는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