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 오찬, 만찬, 급식비로 74회 한번식사하는데 평균 16만162원 지출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영천시 공보실에서는 2016년도 1월부터 12월까지 사용한 금액은 1,614만 원 (82건)의 업무추진비를 썼다고 T언론사에 정보공개 요청으로 밝혀졌다.

 

▲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서 통계    © 박미화 기자


홍보실 업무추진 비중 73% (1,185만2천원)가 언론 관계자와 오찬, 만찬, 급식비로 74회에 걸쳐 한번 식사하는데 평균 16만162원이 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산품 물품 구입비 (14%) 224만2천원, 8회에 걸쳐 구입, 한번 구입하는데 평균 28만250원이 지출됐으며 거의 언론관계자에게 선물로 지급한 것으로 확인했으며, 이어 화환구입비로 무려 한번에 (13%) 210만원이 특정업체 한곳에서 구매한 것으로 드러나 몰아주기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한, 지난 9월 27일에는 화환구입, 특산품 구입, 식비를 포함한 총결재금액은 무려 263만1000원이 하루에 결제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정작 영천시를 홍보해야 할 예산으로 먹고 마시는데는 수백만원의 혈세를 낭비하면서 언론에는 지면과 인터넷에 실리는 홍보는 쥐꼬리만큼 사용하고 있다.

 

취재진은 영천시 홍보실에서 사용한 업무추진비 집행내역을 분석한 결과 추진비 상당수(73%)가 식사비 명목으로 먹고 마시는데 1,185만원의 시민들의 혈세가 낭비됐다.

 

영천시에서 자체 감사는 눈감고 아웅하는 방식에 지속적으로 해왔기 때문에 영천시 홍보는 타시군에 비해 뒤쳐져 왔으며 눈먼 쌈짓돈이고 가장 많이 받는 지방자치단체 예산은 과거 “판공비”로 불린 업무추진비였다.

 

업무추진비는 지방자치단체장과 부단체장, 의회의장, 부의장 행정집행부 등이 기관을 운영하고 정책을 추진하는 등 공무(公務)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비용을 말하는 것이다.

 

영천시를 상대로 T언론사에서 업무추진비 정보공개 청구로 일부 밝혀진 자료에 따르면 업무추진비를 쓴 장소와 시간, 대상 등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 등  사용출처가 명확하지 않고 불신 행정을 자초하는 현실이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2015년 지방자치단체 각종 비리와 예산 낭비 등으로 비판을 받아 업무추진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집행 기준을 법제화하고 관련 규제를 강화했다. 문재인대통령이 앞장서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지만 지방자치단체 특히 영천시에서는 전혀 그런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어 정부와 사정기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영천시(김영석시장)에서는 시민의 혈세를 쌈짓돈 쓰듯 사용했다는 따가운 시선은 피하지 못할 뿐더러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는 논란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