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최영선 기자]오랜 불황과 저성장 흐름 속에 취업문이 좁아지면서 대한민국의 ‘고용 절벽’을 해결할 새로운 돌파구로 스타트업이 부상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통해 청년들이 과감하게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청년창업펀드를 5,000억 원 확대하고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인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등 창업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융자’보다는 ‘투자’ 중심으로 창업자금 지원 방향을 전환하기로 한 것이다.

 

 

 

 전경련의 출판자회사 FKI미디어가 이제 막 창업 세계에 뛰어든 초기 스타트업이 엔젤투자, 벤처캐피털, 액셀러레이터와 같은 전문 투자부터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투자받는 크라우드펀딩까지 성공적으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전략을 소개한 스타트업 투자유치법을 출간했다.

 

이 책은 창업에 필요한 살아 있는 정보를 전하는 ‘B'ZUP(비즈업) 창업HOW 시리즈’의 세 번째 편으로, FKI미디어는 앞서 취업절벽에 마주한 취준생을 위한 창업입문서인 󰡔취업보다 창업과 개인사업자들을 위한 회계・세무 지침서 『창업회계학교』를 출간한 바 있다.

 

스타트업 투자유치법󰡕은 좋은 아이디어, 창업가의 역량 등과 함께 스타트업의 성공요인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투자유치’에 성공하는 법을 담았다. 창업 자금은 얼마나 마련해야 하는지, 첫 투자는 어디서 받는지, 투자계획서를 쓸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 창업 초기자금 마련을 위한 펀딩에서부터 사업의 확장을 도와줄 후속 투자유치 과정, 마케팅까지 초기 스타트업이 겪는 자금 관련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준다.

 

스타트업 투자유치법 1장 입문 편은 스타트업 세계에 첫발을 내딛는 초보 스타트업을 위한 가이드다. 첫 투자를 앞두고 챙겨야 할 사업상 이슈들과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위한 경영 전략, 바람직한 조직문화 등을 담았다. 2장 실전 편에는 본격적인 투자 유치 과정에서 참고할 만한 내용을 모았다.

 

특히 투자를 직접 결정하는 현직 투자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투자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스타트업은 조직문화, 마케팅 등의 부문에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상세하게 소개한다.

 

또한 투자 이후 사업 확장 및 안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국내 최대 지적재산권 전문가 모임인 ‘지식재산네트워크’가 제안하는 지적재산권 보호 팁도 담았다. 3장 인터뷰 편에서는 스마트스터디, 드라마앤컴퍼니, 와디즈, 이놈들연구소, 주렁주렁 등 창업 최전선에 서 있는 16명의 ‘선배’ 창업가들을 만나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생생한 사업 노하우를 들을 수 있다.

 

FKI미디어는 여성 창업, 스타트업 법률 지원 등 창업 전반을 아우르는 실전 노하우와 사례 등을 다음 ‘B’ZUP(비즈업) 창업HOW 시리즈’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보통 사람들의 창업 이야기를 다루는 ‘뉴미디어’ 스타트업으로 직접 발로 뛰어 취재하고 분석해 얻어낸 ‘창업의 모든 것’을 퀴즈와 인포그래픽, 동영상 등을 통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