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교장들 재지정 취소 땐 법적대응 불사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서울을 포함해 진보성향을 지닌 일부 시·도교육청이 외국어고와 자율형사립고(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자사고는 강하게 반발하는 등 맞서고 있다.

 

 

▲ 시·도교육청이 외국어고와 자율형사립고(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사진=KBS     © 중앙뉴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다가오는 28일 장훈고·세화여고·경문고 등 3곳 자사고에 대한 재지정 평가 결과를 발표를 앞두고 있다.

 

시교육청이 자사고 3곳과 서울외고 등에 대한 ‘재지정 취소’를 발표하면 해당 학교는 물론이고 관련 학부모, 교원 단체 등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서울 지역 23개 자사고 교장들은 지난 21일 이화여고 백주년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사고가 사교육을 부추기고 고교 서열화를 조장한다는 주장은 자사고 폐지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어처구니 없는 누명”이라며 “자사고 폐지는 전형적인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전국 자사고교장연합회는 “단 1개 학교라도 지정이 취소될 시 서울지역 내 23개 자사고는 힘을 합쳐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맞서겠다”고 말했다. 자사고는 5년마다 교육청으로부터 재지정 평가를 받는다. 지정이 취소될 경우 일반고로 전환된다.

 

오세목 전국자사고교장연합회장은 “문재인 정부와 조희연 교육감은 자사고 폐지를 놓고 해당 자사고와 협의하거나 문제를 공론화해서 논의한 적이 없다”며 “정부의 일방적 추진을 즉시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연합회는 이어 “국가 시책에 따른 자사고 지정 이후 해당 학교들은 인프라 구축과 학교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조 교육감이 법령에 근거하지 않고 부당한 평가로 자사고를 취소한다면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전국외국어고등학교 교장협의회도 22일 서울 모처에서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최진관(부일외고 교장) 협의회장은 “우리나라 교육 부문에 사교육 수요가 존재하는 것이지 단순히 특목고나 자사고가 사교육을 부추긴다고 볼 수는 없다”며 “협의회 차원에서 (특목고 폐지론과 관련한 입장을 조만간 정리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