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발언에 미 국방부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를 했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대통령이 된 이후 보고받은 바에 따르면 원래 한국과 미국 사이에 사드 배치 합의를 할 때 금년 하반기까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미사일 (발사대) 1 기를 야전배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1기는 올해 안에 배치하고 나머지 5기는 내년도에 배치하기로 스케줄이 합의됐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드배치가 합의된 사안이라) 국내법과 규정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다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알 수 없지만, 탄핵 국면에 접어든 이후 이런 모든 절차들이 앞당겨졌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의 언급은 미군이 당초 합의사항과 달리 사드 배치가 서둘러 배치됐다는 점을 애둘러 지적한 것이다.

 

미군은 지난 3월 6일 미국 본토에 있던 사드 발사대 2기를 한국으로 옮겨와 경북 성주 골프장에 배치했고 지난 4월 26일 추가로 4기를 반입해 경북 왜관 미군 기지에 보관 중에 있다.

 

사드 배치 일정에 대해 한·미 간 합의내용이 언론에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문 대통령 발언을 놓고 미국 국방부는 난색을 표하며 반박했다.

 

미국 국방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서 "우리는 사드 배치에 대한 모든 과정을 한국 정부와 긴밀하고 전적으로 투명하게 협의해 왔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미국 국방부의 입장을 물어보았고 게리 로스 아시아태평양 담당관은 지난 22일(현지시각) "한국 정부에 묻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전제하면서 "미국은 사드 배치를 둘러싼 한국 정부의 입장이 '동맹의 결정'이었고, 앞으로도 번복되지 않을 것임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답변서에 발사대 1대 사전 배치로는 사드 배치의 목표를 이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사드는 더욱 커지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한국 국민과 주한미군을 보호하는 결정적 방어능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드 포대 전체(1개 포대는 6기의 발사대, 레이더, 요격미사일, 발사통제장치로 구성)를 배치하는 게 한국 국민과 주한미군 방어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