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처리 역량강화를 위한 특이민원 대응방안

▲ 공공갈등 및 특별민원 관리방안 교육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포항시는 지난 4일 평생학습원 덕업관 대강당에서 인‧허가 등 민원 담당자와 세무, 복지 등 민원인 접촉이 많은 업무담당자 400여명을 대상으로 민원처리 역량강화를 위한 「공공갈등 및 특별민원 관리방안」이라는 주제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민원처리실태 점검, 민원 사전심사제 확대, 민원마일리지제도 정비 등 제도적 접근법과 복잡․다양해지는 행정수요에 따른 복합민원 및 특이민원 등을 처리하기 위한 시민들과의 접근법 변화를 통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행됐다.

 

이날 교육의 강사로 나선 이용범 국민권익위원회 특별민원 전문관은 공공갈등 해소 사례와 특별민원 대응 방안에 대해, 본인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상담기법과 노하우 등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민원업무담당자들의 인식변화를 위해 이번 교육을 시행하게 되었다”며 “행정의 최우선 가치인 민원인의 만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공공갈등을 유발하는 민원들을 시민입장에서 신속히 해소하기 위해 기존 민원조정위원회를 민간전문가와 함께하는 민원조정위원회로 확대개편‧구성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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