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의 민정수석실 자료 300여 건이 발견됐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연합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청와대가 박근혜 정부의 민정수석실 자료 300여 건이 발견됐다고 14일 밝혔다.발견된 문건은 박근혜 정부시절 민정수석실이 삼성의 경영권 승계 문제를 검토했음을 시사하는 문건 등이다.

 

발견된 자료 상당수가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에 관련된 것으로,청와대는 이를 검찰로 넘기기로 했다.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3시 춘추관 브리핑에서 “민정비서관실 공관을 재배치하는 중 7월 3일 한 캐비넷에서 이전 정부 민정비서관실에서 생산한 문건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발견된 문건은 민정수석실 회의 문건과 검토 자료 등으로, 2014년 6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1년간 만들어진 기록들이다. 기록물에는 장관 후보자 등의 인사 자료와 국민연금 의결권과 지방선거 판세 전망 등 각종 현안 내용이 담겨있었다고 밝혔다.

 

300종에 이르는 문건은 ▲2014년 6월 11일부터 2015년 6월 24일까지 수석비서관 회의 자료, ▲장관 후보자 등 인사자료, ▲국민연금 의결권 등 각종현안 검토자료, ▲지방선거 판세 전망 등 기타자료다. 이명박정부 시절 자료도 1건 발견됐다.2013년 1월 생산된 것으로 사무실의 책상 서랍 뒤쪽에 들어 있었다는 것,

 

자료들이 대통령 기록물에 해당될 소지가 있어“민정수석실은 원본을 국정기록비서관실로 이관했다.민정수석실은 또“이번에 발견된 자료들이 대통령 지정 기록물인지 판단조차 할 수 없었다며 이들 자료가 대통령 기록물인 것은 맞지만 비밀 표기를 해놓지 않았기 때문에 대통령 지정 기록물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지원 방안을 검토한 자료도 확인됐다. 자필 메모 형태로 삼성 경영권 승계 국면을 기회로 활용하고, 삼성이 뭘 필요로 하는지 파악해 도와줄 것은 도와주면서 삼성이 국가 경제에 기여하도록 모색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또 삼성의 당면 과제 해결엔 정부도 상당한 영향력 행사가 가능하다며, 그 예로 경제 민주화 관련 법안 내용이나 금산분리 원칙 규제 완화 지원 등을 언급한 대목도 있었다.

 

故 김영한 민정수석의 자필 메모로 추정되는 자료도 공개했다.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가 관련된 대리기사 폭행 사건을 철저히 수사하고, 다그치도록 한다는 내용,또 역사 국정화 교과서와 관련해, 교육부 외 애국단체, 우익단체들을 연합적으로 전사들을 조직하고 반대 선언을 공표한다는 내용 등이 있었다.

 

청와대는 이들 자료가 상당수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에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발견 자료와 관련해서“앞서 박영수 특검팀이 민정수석실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무산된 바 있다.

 

청와대는 이번에 발견된 자료 원본은 대통령 기록관으로 이관하고, 사본을 검찰에 제출해 수사하기로 했다.경우에 따라 파장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 전 정권 인사들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