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세점 선정 비리에 관한 수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사진=YTN 캡처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면세점 선정 비리에 관한 수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가운데 검찰은 과거 정부의 면세점 선정 비리에 관한 감사원 감사 결과를 분석하면서 면세점 사업자 선정 과정에 박 전 대통령이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초점을 맞춰 본격적인 수사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 2015년 두 차례에 걸친 이른바 '면세점 대전'에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던 롯데가 떨어지는 대이변이 발생했다. 당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상상 못 한 일이 일어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겸허히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밝힌바 있다.

 

감사원은 이 과정에서 관세청이 개입해 평가 점수를 조작하고 심지어 증거까지 은폐했다고 결론짓고, 사건을 검찰로 넘겼다.

따라서 검찰은 앞으로 수사의 핵심을 면세점 선정 점수 조작의 배경에 윗선의 외압이 있었는지를 들여다볼 계획이다.

 

검찰은 당시 면세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보고 체계에 있었던 김낙회 전 관세청장, 최상목 전 경제금융비서관, 안종범 전 수석 등을 조사하고 직접적인 지시를 한 것으로 보이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로 확대될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지난 2015년 2차 면세점 선정을 앞두고 롯데를 사업자에서 배제하라는 지시를 내린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구체적인 혐의가 드러난다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추가 기소로 이어지는 등 재판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언론과 법조계는 비선 실세 최순실 씨에게 '충성 맹세'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천홍욱 관세청장이 다시 수사 선상에 오른 만큼, 사실상 국정농단 수사 2라운드로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지난 2015년 관세청은 신규 면세점 사업자 심사 때 한화, 현대HDC, SM 면세점을 새로 선정했는데 관세청이 ‘매장면적 평가’, ‘법규 준수도’ 항목에서 점수를 잘못 계산해 롯데가 탈락하고

한화가 선정됐다. 한화의 평가 총점은 실제보다 240점이나 많게 계산됐고, 롯데는 190점이나 적게 책정됐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처음 1, 2차부터 공정하게 진행됐더라면 이런 논란에 휩싸이지도 않았을 것이다. 감사원 결과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상황이다”고 말을 아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