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기연 기자]정부의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과 부패방지 시책평가가 본격 실시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701개 기관의 청렴도 측정과 257개 기관의 부패방지 시책평가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청렴도 측정은 지난 2002년부터 공공서비스 유경험자 및 공공기관 소속직원,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방식 등을 활용해 청렴수준과 부패유발요인을 진단하는 제도다.

 

10점 만점의 기관별 종합청렴도는 외부(60%)·내부청렴도(25%)·정책고객평가(15%)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감점을 반영해 최종 점수를 도출하게 된다.

 

권익위는 올해 701개 기관의 2300개 업무에 대해 민원인 등 24만여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오는 12월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중앙부처, 지자체 등 각급 기관의 부패방지 노력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권익위는 올해 257개 기관을 대상으로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부패취약분야 개선, 청탁금지 제도운영 등 39개 지표의 추진 실적을 평가한다. 결과는 내년 1월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권익위는 올해 청렴도 측정대상에 강원랜드, 그랜드코리아레저 등 규모가 크고 청렴문화 확산 파급효과가 큰 4개 기관을 추가했다.

 

또 청렴도가 높은 31개 기관은 시책평가에서 제외하고 청렴도가 낮은 23개 기관을 시책평가에 포함시켜 청렴도 측정과 부패방지 시책평가 간 연계를 강화하였다.

 

아울러 지난해 시행된 청탁금지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청렴도 측정에 공직자에 대한 청탁 관련 설문이 추가됐다.

 

부패방지 시책평가에도 청탁금지법 교육과 신고체계 구축, 변화사례 등 청탁금지 제도운영을 평가하는 지표가 신설됐다.

 

이와 함께 공직자 150만명에 대한 부패방지교육(연 1회 2시간 이상)이 의무화됨에 따라 부패방지 시책평가에 청렴교육 강사 양성과 강사 활용, 고위공직자 청렴교육 이수 여부를 평가하는 지표가 강화됐다.

 

권익위 관계자는 “청렴도 측정을 통해 각급 기관의 청렴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청렴도가 낮은 기관에 대해서는 시책평가를 통해 부패방지 노력을 강화하도록 유도하는 등 청렴도 측정과 부패방지 시책평가 간 선순환구조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