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오늘(17일)북측에 적대행위 중단을 위한 남북 군사 당국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공식 제안했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오늘(17일)북측에 적대행위 중단을 위한 남북 군사 당국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공식 제안했다.

 

국방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독일 베를린에서 밝힌 신 한반도 평화 구상의 첫 번째 조치로 남북군사당국회담 개최를 북측에 공식 제안했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오늘 오전 브리핑을 통해 휴전협정 64주년을 앞둔 오는 21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공식 제의했다. 이번 제안은 북측이 서해 군 통신선을 통한 우리 정부의 접촉에 응답하지 않고 있어 언론을 통해 먼저 발표한 것이다.

 

지난 6일 군사분계선에서 남북 간 적대 행위를 중단하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연설 이후에 나온 첫 번째 조치다. 서 차관은 북측에 단절돼 있는 서해 군 통신선을 복원해 회신해주기 바란다며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 차관은 다만, 남북 간 중단해야 할 적대 행위의 범위나, 회담 대표의 격 등에 대해서는 남북이 추후 협의해 나가겠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북한이 우리 측 제안을 받아들이면, 지난 2014년 10월 이후 거의 3년 만에 남북 군사회담이 성사되는 것이다.

 

남북 군사회담과 함께 정부는 추석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실무 회담도 제안했다. 실무회담 제안은 남북 이산가족 상봉 실무를 담당하는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발표했다.

 

다음 달 1일, 판문점 우리 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남북적십자회담을 열자고 제안한 것,

 

남북 간 평화와 번영 방안을 담고 있는 10.4 선언 10주년이자, 추석이 겹치는 올해 10월 4일에 이산가족 상봉 행사 등 인도적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실무 협의를 갖자고 북한 적십자측에 제안했다. 정부는 우리 측에서 김건중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을 수석대표로 3명이 나가게 될 것이라고 구체적으로 인원까지 명시했다.

 

조명균 신임 통일부 장관도 북한이 진정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추구한다면 우리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호응해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는 남북에 수많은 고령의 이산가족들이 가족 상봉을 고대하고 있는 만큼 어떤 정치적 문제보다 우선돼야 한다며 판문점 남북 적십자 연락사무소를 통해 회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북한은 지난해 탈북한 북한 식당 여종업 등의 송환 없이는 이산가족 상봉은 없다는 주장을 되풀이해 왔기 때문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