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 폭 미정, 9월 수시모집부터 적용

▲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이날 오찬 회동을 가졌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17일 국·공립대학교들이 전형료 인하 방침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학 입학전형료 인하를 촉구한 지 나흘 만이다.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이날 오찬 회동을 가졌다. 국공립대는 이자리에서 전형료 인하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대를 비롯해 전국 41개 4년제 국·공립대학들은 올해 9월 11일 원서접수를 시작하는 수시모집부터 전형료를 자율적으로 인하한다. 인하 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각 대학은 올해 5월 2018학년도 신입생 모집요강을 발표하면서 이미 전형료를 공지했다. 하지만, 수능원서 접수 시기에 맞춰 전형료를 재공지할 예정이다. 전형료 수준은 이미 공지한 금액보다 소폭 인하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치러진 2017학년도 입시에서 국·공립대학교의 수시·정시모집 평균 전형료는 3만3천92원으로, 사립대(5만3천22원)보다 2만원 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공립대는최근 대입 전형료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로 불거지고 있고 학생과 학부모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어 전형료 인하에 나선다고 설명했다.

 

이진석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직무대리)은 "전체 대학 전형료 인하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본다"며 "학생·학부모의 교육비 부담 경감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올해 대입 수능시험이 4개월 정도 남았는데, 해마다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과도한 부담을 줬던 것 중 하나가 대학입시 전형료"라며 "만약 대학입시 전형료가 합리적이지 못하고 과다하다면 올해 입시부터 바로 잡았으면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