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진 “영구중단 막아야 회의개최” 요구 쏟아져

▲ 원전을 유치한 울주군 서생면 주민이 이관섭 사장에게 격렬하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한국수력원자력이 문재인 정부의 탈핵기조와 엇박자를 내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일시중단을 결정한 지난 14일 이사회는 한수원 직원이 아닌 비상임이사들을 중심으로 영구중단에 반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정훈·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은 ‘한수원 제7차 이사회 회의록’에 이런 내용이 담겼다고 자료를 공개했다.

 

이날 참석한 이사들은 영구중단 반대를 전제로 회의를 개최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참석한 A이사는 “지금 이사회에서 다루고자 하는 안건은 일시 중단에 관한 것”이라고 선을 그엇고 B이사는 영구중단을 막는다면 이사회 개최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관섭 한수원 사장의 답변은 기록되지 않았다. 다만 한 참가자는 “영구중단은 막겠다”고 약속했다는 주장을 했다. 

 

결국 이사회는 일시중단 과정에서 영구중단은 막겠다는 것을 전제로 공론화를 의결한 것이다. 

 

이날 이사회는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으로 발생하는 협력업체 손실비용 1000억원을 공론화 기간 동안 매달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실제로 한수원은 최근 시공업체에 공문을 보내 보상 방침을 밝히고 현장관리와 관련한 공사 등을 재개하도록 했다. 

 

이사회 이후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현재 지역 주민 달래기 행보를 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은 사장의 방문과 간담회에서 성토를 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지역 주민은 “원전을 자율유치한게 부끄럽다”고 말했다. 

 

한편 한수원 노조는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 결정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기로 결정했다. 노조측은 “늦어도 19일까지 법원에 이사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가 공약으로 내세운 ‘탈핵정책’은 최저임금인상과 달리 건설사와 학계, 원전을 유치한 지역주민 등의 다양한 이해가 얽혀 있다. 따라서 3개월간 공론화 과정을 거친 후에도 어떤 결과를 낳을지 알 수 없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