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21일 경찰 조직 내 2위 계급인 치안정감 승진 전보 인사를 단행한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21일 경찰 조직 내 2위 계급인 치안정감 승진 전보 인사를 단행한다. 치안정감은 경찰청 본청 차장과 서울·부산·인천·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 경찰대학장이다.

 

단행되는 인사 6명 모두 사실상 차기 경찰청장 후보에 해당하는 직군이다.

 

최근 청와대가 이철성 현 경찰청장(치안총감) 거취를 두고 '임기 보장'을 언급하면서 유임을 기정사실화했다는 분석이 나오자 내년 6월 말 이 청장 임기가 종료되는 시점에 차기 청장 후보군이 어떻게 구성될지에 큰 관심이 쏠린다.

 

이철성 청장 취임 이후 치안정감 인사는 작년 9월과 11월 두 차례 단행됐다. 당시에는 각각 3명이 교체됐지만, 이번 인사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단행되는 경찰 고위직 인사라는 점에서 인사 폭이 넓을 가능성에 무개를 두고있다.

 

일부에서는 조직 쇄신 차원에서 정부가 치안정감 6명을 전원 교체할지 모른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어 벌써부터 수도 서울 치안의 총책임자이자 차기 경찰청장 유력 후보인 서울경찰청장에 누가 내정될지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경찰 고위직 인사에는 입직경로, 출신지역 등 다양한 요인이 고려된다.현 치안정감 6명은 입직경로별로는 경찰대·간부후보·고시특채 2명씩이며, 출신지역은 영남 2명·충청 2명·호남 1명·경기 1명이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해체된 해양경찰청이 최근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3년 만에 부활한 만큼 기존 치안정감 중 1명을 치안총감으로 승진시켜 해경청장에 임명하지 않겠느냐는 예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치안정감 인사가 마무리되면 공석을 채우고자 바로 아래 계급인 치안감 승진·전보인사가 이어질 전망이다. 치안감은 서울·부산·인천·경기남부를 뺀 나머지 13개 지방청장과 본청 국장급 계급이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