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 방정환 교육철학과 동학사상 등 자연 통해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가치관 전달

▲ 현곡 남사리 방정환 텃밭책 놀이터 개장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북 경주시 천도교한울연대가 지난 2014년 9월에 어린이 운동의 선구자 방정환 선생의 이름을 딴 방정환 한울어린이집(이사장 임재택, 현곡면 가정리 소재, 이하 방한울)을 현곡면에 개원한 것에 이어, 지난 15일 현곡면 남사리에 ‘방정환 텃밭책 놀이터(관장 최경미)’를 개장했다.

 

천도교한울연대는 천도교의 생명․환경사상을 사회에 널리 알리고 실천에 동참하자는 뜻에서 2010년 8월에 발족하여, 전국 단위의 환경보호과 어린이 교육을 중점으로 하는 활동하는 연대이다.

 

수운 최제우선생의 태묘와 생가이자 득도 장소인 구미산 용담정에서 멀지 않은 이곳에서 동학의 중심사상인 ‘사람이 한울’이라는 인내천 정신에 바탕하여 ‘어린이를 한울’로 모시고, 소파 방정환의 교육철학을 담은 생태중심의 유아교육 실천을 위해 방정환 텃밭책 놀이터를 개장했으며, 생명공동체 교육과 숲 생태교육 실천의 장이 되고 있다.

 

100여명의 뜻 있는 후원자의 도움으로 약 5백 평 규모로 개장한 방정환 텃밭책 놀이터는 텃밭과 그림책도서관을 결합한 형태로 텃밭을 가꿀 수 있는 밭에 비닐하우스를 설치하고 그 안에 다양한 도서를 구비하여 구독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텃밭에는 상추, 고추 등 다양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직접 키울 수 있도록 조성하여 일과 놀이, 배움이 함께 어우러지는 힐링공간이 되고 있다.

 

개소식에는 청소년들과 학부모, 현경환 현곡농협금장지점장, 유정현 전 남사2리장 , 임재택 이사장, 최경미 텃밭책놀이터 관장 등 200명이 참석하여 개소를 축하했다. 하늘소리 풍물패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임재택 이사장의 인사, 방한울 어린이들의 축하공연, 서울시 교육청 이주영 부센터장의 ‘방정환과 어린이 해방’강연, 장정희 교슈의 ‘참 삶을 가꾸는 방정환 책읽기’ 강의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나에게 온 한마디, 바람 손도장 만들기, 내 맘대로 공방 등 다양한 체험놀이와 함께 주최 측에서 준비한 여러 가지 간식 등 음식을 나눠 먹고 텃밭을 가꾸는 등 어린이, 학부모, 관계자들의 함박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방한울의 교육철학에 공감한 방한울 졸업생들의 학부모, 그리고 방한울 텃밭책 놀이터 사례 견학을 위해 서울 등지에서도 소문을 듣고 많이 참석하였으며, 지역에서도 축하객들이 찾아 축하와 격려를 보냈다. 방한울 텃밭책 놀이터는 농장형 그림책 도서관으로 현재는 방정환한울어린이집 졸업생과 형제, 학부모 등 100여명이 지난 3월부터 올 8월까지 시범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시범운영기간에는 매주 목․금요일 오후 3시-6시까지 탐험하는 바람이라는 주제의 초등동아리와 작은농부 어린이집 텃밭놀이터를 운영하며, 매주 토요일 오전10시부터 2시간은 주말농장동아리를 운영한다.

 

시범운영기간이 끝나는 9월부터는 일반인들에게 개방하여 책읽기, 숲속 영화관, 달시장, 도서관에서 하룻밤, 계절학교, 엄마돌봄밥상, ‘휴’ 공감 등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힐링과 체험을 비롯해 동아리 활동으로 전개 할 계획이다.

 

임재택 이사장은 천도교 동학사상의 바탕에 흙과 자연을 통해 소파 방정환의 교육철학을 겸비한 텃밭과 그림책도서관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 확립과 어른들에게는 동심으로 돌아가는 추억의 힐링공간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며 관심있는 이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