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호 밀양시장, 요고저수지 한해대책 현장 점검

▲ 박일호시장, 요고저수지 한해대책 현장 점검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박일호 밀양시장은 26일 오전 연일 지속되는 폭염과 강우 부족으로 저수지가 고갈된 청도면 요고저수지 가뭄대책 현장을 방문하여 간이양수장 설치 등 농업용수 확보에 노고가 많은 한국농어촌공사 직원과 지역농민을 격려했다. 

 

밀양시는 강수량이 평년대비 38%에 불과하고, 저수지의 저수량이 감소되어 장기간 무강우로 가뭄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가뭄피해 최소화를 위해 예비비 등 7억 6500만 원을 투입하여 관정, 양수장 등 44곳을 정비완료하고 하천굴착, 가물막이를 위한 장비(백호우 등) 95대, 양수기 68대를 지원하여 용수부족 지역을 지속적으로 해소하여 왔다.

 

또한, 가뭄이 장기화됨에 따라 계곡수 및 하천수 고갈로 가뭄이 극심해 농작물 고사 우려가 있는 지역에 예비비 10억 원을 추가 지원하여 농업용 관정개발 및 저수지 준설 등에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지난 6월 16일 농업용수가 부족한 우심지역인 무안면 연상리 방문에 이어 농업용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도면 요고 저수지를 방문하여 가뭄상황과 시설물을 점검한 후 “지역주민의 건의사항인 관정개발 1곳, 관정 보수 2곳에 대하여 즉시 사업 시행하여 애로사항을 해소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최근 중부지방 및 경기북부에 게릴라성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 재산피해 발생과 관련하여 새로운 매뉴얼을 도입하여 집중호우 사전대비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