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벌채제도 및 목재제품 품질단속 역량강화에 나서

▲ 산림경영분야 업무 담당자 직무 교육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남부지방산림청(청장 이종건)은 산림경영분야 실무자 역량 강화를 위해 26일 대회의실에서 지방청 및 소속 5개 국유림관리소(영주·영덕·구미·울진·양산)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생태‧경관과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친환경벌채방법 및 건전한 목재제품 생산·유통을 위한 제품별 품질표시와 시료채취 방법에 대하여 관련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실무 위주로 진행되었다.

 

남부지방산림청은 올해부터 산림영향권 개념을 도입한 군상잔존벌채 방식의 친환경벌채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관내 약 500여개의 제재업 및 수입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품질단속을 시행하여 투명한 유통질서 확립 및 소비자 신뢰 확보에 노력 할 계획이다.


산림영향권 : 벌채가 되어도 야생 동·식물 서식과 보전 등 산림으로서의 역할과 영향을 발휘 할 수 있는 나무 높이만큼의 공간,  군상잔존벌채 : 산림영향권을 고려해 벌채구역 내 일정 폭(40∼60m)이상의 잔존구역을 원형이나 정방형으로 배치하는 방식

 

이종건 남부지방산림청장은 “앞으로 실무자 직무교육을 각 부서별로 확대하여 담당자 업무 이해도 증진 및 전문성을 함양하고 사업의 품질 제고와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산림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