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대구시는 27일 시청 1대회의실에서 시의원, 시민단체대표, 학계, 법률전문가, 국가인권위원회 및 대구경북연구원 관계자 등 인권관련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된 대구광역시 인권보장 및 증진위원회(이하 인권보장위원회)를 발족하고 회의를 개최했다.

▲ 인권보장회의     © 김윤수 기자

 

 이날 열린 인권보장위원회 회의에서는 대구시가 추진한 인권관련 업무의 경과보고, 대구경북연구원에서 추진 중인 정책연구과제인 대구광역시 인권보장 및 증진 방안에 대한 설명 및 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대구시는 올해 대구경북연구원 정책연구과제(과제명 : 대구광역시 인권보장 및 증진 방안) 수행 등을 통해 ‘인권보장 및 증진기본계획’ 수립 시 분야별 시행부서인 여성가족정책관, 교육청소년정책관, 복지정책관, 보건건강과, 어르신복지과, 장애인복지과 등과 유기적인 협조를 펼쳐 어르신, 여성, 아동·청소년, 장애인, 다문화가족 등에 대한 인권친화적인 정책을 추진토록 하고,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전문가, 관련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반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권정책과 관련한 중단기적 과제로 인권관련 민간단체 등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방안과 시 행정조직 내에 인권전문가인 인권보호관 1∼2명을 두어 인권보호업무 등을 전담토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 장기적 과제로 인권센터를 설치함에 있어 민간단체와 지역사회의 역량 등을 고려, 민간위탁을 신중히 추진할 계획이다.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올해는 눈에 띄는 성과를 이룸과 동시에 관련인권전문가 등과 함께 인권을 생각하는 공동체 구현을 위해 우보천리(牛步千里)*와 같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을 통해 모든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람답게 사는 세상, 인권도시 대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