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을 무기로 행정신뢰도와 경산시 이미지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허가과 인·허가 업무 담당자 민원응대 친절교육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산시 허가과 인·허가 업무 담당자 민원응대 친절교육이 지난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허가과는 이달 초 경산시 조례 제1019호(2017.7.3.)에 따라 허가민원과에서 허가과로 과명을 변경하면서 조직역량을 강화하고 업무기능을 재조정하여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시민중심의 효율적인 조직으로 개편된 바 있다.

 

허가과는 주요 인허가 복합민원을 전담 처리하는 전문적인 부서로 전화 및 방문 민원이 특히 많으며 시민이 요구하는 행정 서비스의 무게가 매우 높은 부서로 각 업무담당자의 민원처리 자세가 경산시의 이미지를 가늠하는 척도로 이어지기에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번 교육은 공장 설립 승인, 농지·산림, 환경위생, 건축허가·신고, 개발행위허가 등 핵심 허가민원의 절차를 개선하고 소요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제정된‘토지이용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별법(2016.1.21. 시행)의 취지를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법 취지에 따라 인허가 행정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민원처리 자세에서 서비스 품질이 결정되고 경산시 이미지가 각인될 것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통상적인 친절교육이 아닌 상황별 전화 및 방문민원 응대요령을 직원 상호간 시뮬레이션을 통해 체험하는 등 고강도 교육의 장이 되었다.

 

허가과장(과장 허계만)은 "친절은 공직자의 기본 자질이며 스스로가 민원인 입장이라 생각해 본다면 자발적으로 친절해질 것이다. 스스로의 행동이 결국 경산시의 이미지 척도이다”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특별법의 취지를 설명하면서 “행정수요자인 시민 입장에서 불편과 애로사항을 사전에 파악해 One-Stop 서비스를 통해 시민이 웃고, 기업하기 좋은 경산을 만들어가는 허가행정 업무를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