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현수 기자]US 여자주니어골프선수권대회에서 15㎝ 컨시드를 놓고 논란이 일었다.

 

지난 29일(한국시간) 미국 미주리주 오거스타의 분 밸리 골프클럽에서 열린 2017 US 여자주니어골프 선수권대회 준결승 에리카 셰퍼드와 엘리자베스 문(이상 미국)의 경기였다.

30일 US 여자주니어골프선수권대회 셰퍼드가  우승 컵을 들어올리고 있는 모습.(사진=방송캡쳐)

 

18홀 매치플레이로 열린 둘의 4강전은 승부를 내지 못하고 연장전에 접어들었다.연장 첫 번째 홀에서 셰퍼드가 먼저 파로 홀아웃했고 문은 약 1.2m 버디 퍼트를 남기고 있었다.

하지만 문의 버디 퍼트는 왼쪽으로 살짝 비켜갔고 홀에서 약 15㎝ 떨어진 곳에 멈췄다. 문은 별생각 없이 공을 집어 들었지만 셰퍼드가 "나는 그 공에 대해 컨시드를 준 적이 없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결국 경기 위원들은 문에게 1벌타를 부과했고 패배 위기에 몰렸던 셰퍼드가 극적으로 결승 진출에 성공했다.

 

컨시드는 매치플레이에서 한 번의 퍼트로 공을 홀에 넣을 수 있는 거리라고 인정할 경우 이후 퍼트를 면제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셰퍼드는 경기를 마친 뒤 "나는 컨시드를 준 적이 없다"며 "사실 문의 버디 퍼트 때 나는 눈을 감고 있었는데 공이 떨어지는 소리가 들리지 않아 눈을 떠보니 이미 공을 집어 들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사실 15㎝ 거리면 일반적으로 컨시드가 용인되는 정도다. 셰퍼드 역시 "그 상황을 내가 보고 있었다면 당연히 컨시드를 줬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문은 셰퍼드가 컨시드를 주기 전에 공을 건드렸고 결국 결승 진출 실패의 고배를 마셨다.

셰퍼드는 "마치 진 것 같은 느낌이라 울고 싶다"며 "문에게도 미안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고 답답해했다.

 

한편 듀크대 입학을 앞둔 셰퍼드는 30일 결승에서 재미동포 제니퍼 장을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한국은 US 여자주니어선수권은 최근 2년간 국내 아마추어 유망주 성은정이 연달아 우승한 대회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