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세계적 희귀종으로 알려진 댕구알버섯(Calvatia nipponica)이 한 곳에서 최근 4년간 14개나 나와 화제다.

 

여름과 가을 사이에 풀밭 또는 대나무 숲에 홀로 나는 댕구알버섯(Calvatia nipponica)은 지름 15~40cm로 식용을 할 수 있는 버섯이다.

 

31일 전북 남원시는 지리산 자락인 남원 산내면 입석마을의 주지환(54)씨 과수원에서 이달 중순께 2개의 댕구알버섯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과수원 주인인 주 씨는 매년 댕구알 버섯이 자라나'혹시나'하고 유심히 살펴본 결과 2개의 댕구알버섯을 발견한 것,

 

주 씨는 2014년에 2개, 2015년 2개, 2016년 8개를 발견했고 이어 올해에도 2개를 발견해 총 한 곳에서 모두 14개를 수확 한 셈이다.

 

이번에 발견된 댕구알버섯은 큰 것이 지름이 34㎝, 작은 것이 5㎝이다.  댕구알버섯은 축구공 모양으로 표면 두께가 0.1~0.15cm의 두꺼운 가죽 모양의 껍질로 싸여 있으며 백색이다.

 

남원시는 이번에 발견된 댕구알버섯이 성장 과정에서 조류에게 피해를 입어 제대로 자라지 못한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발견된 댕구알버섯 중 가장 큰 것의 지름이 41㎝, 무게가 2㎏이 넘었기 때문이다.

 

댕구알버섯은 남성 성 기능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희귀버섯으로 한의학에서는 목이 붓고 아플 때, 목이 쉬었을 때, 코피, 부정 자궁 출혈, 외상 출혈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세계적 희귀종으로 알려진 댕구알버섯(Calvatia nipponica)이 한 곳에서 최근 4년간 14개나 나와 화제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