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히려 최근 3년 평균보다 신규채용 줄어

 

▲ 7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공공기관 신규채용 규모는 9천739명이었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문재인 정부가 청년실업 개선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올 상반기 공공기관의 신규채용이 49%에 그쳐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최근 3년 평균보다 신규채용이 줄어 질 좋은 일자리를 공급하겠다던 목표에 차질이 예상된다.

 

7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공공기관 신규채용 규모는 9천739명이었다.이는 기획재정부가 올해 1월 업무계획에서 공공기관 상반기 채용 확대 계획에서 밝힌 상반기 목표치 1만1100명(55.9%)에 1361명 모자라는 수치다.

 

앞서 기재부는 업무계획에서 “취업 선호도가 높은 양질의 공공기관 일자리를 올해 상반기에 조기 확대해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겠다”고 발표했다.

 

분기별로 보면 신규채용은 특히 2분기(4∼6월)에 크게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재부는 올해 1분기(1∼3월)에 5천140명, 2분기에 5천960명을 뽑겠다는 목표를 제기했다.

 

공공기관들은 1분기에는 근소한 차이(94명)로 목표에 다다르지 못한 5천46명을 채용했다.하지만 2분기에는 목표(5천960명)보다 무려 1천267명 모자란 4천693명을 새로 뽑는 데 그쳤다.정부는 예상보다 퇴직 인원이 적었기 때문에 신규채용이 목표에 다다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각 공공기관이 연초에 신규채용 계획을 세우면서 예상했던 퇴직 인원보다 실제 퇴직 인원이 적었다"며 "신규채용은 순증도 있지만, (퇴직자의) 빈자리를 채우는 몫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이 하반기에 대규모로 신규채용을 단행해야만 연간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됐다.

 

정부가 최근 공공부문에서 약 2천500명을 추가로 더 뽑기로 방침을 새로 정하면서 목표치는 더욱 높아졌다. 사상 최대였던 작년 2만1천16명보다 더 많이 뽑아야 하는 셈이다.

 

정부는 공공기관이 일자리를 만들면 경영실적 평가에 가점을 주는 등의 제도 개선으로 연간 목표는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기재부는 지난달 31일 제8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통해 올해 평가부터 '좋은 일자리 창출 및 질 개선 노력'을 한 공공기관에 평가 가점을 주기로 했다.

 

아울러 일자리 나누기 활성화를 목적으로 총인건비 범위 안에서 정원을 증원하는 결정을 기재부와 협의하지 않고도 기관 자율로 내릴 수 있는 '탄력 정원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공공기관을 둘러싼 여건이 일자리 확충 드라이브를 걸기에 용이한 상황이 돼 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판단한다"며 "민간 부문 일자리 확충에 이어지는 마중물이 되도록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