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희시장 진양호 조류경보 대응 현장 점검 나서

▲ 이창희시장 진양호 조류경보 대응 현장 점검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진주시는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조류경보관심단계 발령에 따라 진양호 취․정수장 점검 등 안전한 상수원 확보를 위한 긴급대책을 추진한다,

 

최근 장기간 가뭄으로 진양호 수위가 내려가고 일사량과 수온이 상승하면서 7월 27일 진양호 판문지점에 유해남조류 세포수 기준(1000 cells/㎖)을 초과함으로써 조류경보󰡐관심󰡑단계가 발령되었다.

 

이에 따라 시는 취수탑 주변에 조류 유입 방지를 위해 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방지막을 지난 3일 설치 완료하였고, 원수 수질검사를 주 1회에서 주 2회 실시, 냄새물질과 조류 독성물질 검사 실시, 분말활성탄 및 폴리아민 투입 등 정수 공정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상수원 상류 주요오염원인 축사 등 18개소의 배출시설에 대한 특별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상수원 주변지역 순찰을 강화하는 등 안전한 상수원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창희 시장은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8일 진양호 취‧정수장 현장 점검을 실시해 근무자들을 격려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향후 큰 강우계획이 없을 경우 조류경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한국수자원공사 남강댐관리단과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조류의 변화추이에 대처해 나갈 것이다”며 “냄새 제거를 위해 수돗물을 3분 정도 끊여 먹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