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수영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 추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장관 직속의 에너지전환 국민소통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 6월1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 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 정책을 천명함에 따라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시대’를 열어가는 새 에너지 전환정책 비전과 추진 방안을 국민과 투명하게 소통하기 위한 조치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산업부는 TF 단장으로 국장급 인사를 임명하고 학계, 에너지 유관기관, 시민·환경단체, 관련 협회, 민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앞으로 TF는 큰 틀에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과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탈원전 로드맵 등 에너지 전환 정책의 조율과 종합적인 추진 전략을 수립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자료·통계 조사와 해외동향 분석을 하고 국민이 명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그동안 산발적으로 추진해오던 에너지 관련 현안에 대한 종합적인 컨트롤타워가 마련되면서 정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탈원전·탈석탄 정책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와 함께 전력수급, 전기요금 등 국민적 우려에 대해서도 전문가들과의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신 에너지 정책에 대해 정부와 국민, 언론간 상호이해의 창구가 마련된 것에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인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