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초병이 발견, 구조 신속히 이루어져..합참 "귀순 동기와 과정 조사중"

/중앙뉴스/윤장섭 기자/합동참모본부는 북한 주민 1명이 11일 새벽 서해 교동도로 넘어와 귀순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날 "오전 1시쯤 교동도 전방 해상으로 귀순해 온 북한 주민 1명을 구조했다"며 "우리 군은 귀순자의 신병을 확보해 귀순 동기와 과정 등을 조사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귀순자는 20대 중반으로 이 남성은 부유물을 잡고 바다를 건너온 것으로 우리군은 추정하고 있다.

 

이날 해안을 경계근무하던 해병대 2사단 초병이 열상탐지장비(TOD)로 해안을 감시하다 귀순하는 이 남성을 조기 발견해 귀순자 유도 및 구조 작업이 신속하게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귀순자 수칙에 따라 정상적으로 안내하고 구조했다고 밝혔다.

 

북한 주민이 귀순한 것은 지난달 1일 북한 주민 5명이 소형 선박을 타고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와 모두 귀순한 지 약 40일 만으로 최근 북한 주민이 바다를 통해 남쪽으로 넘어와 귀순한 사례가 늘고 있다.

 

지난 6월 3일에도 북한의 50대 남성과 20대 아들이 선박에 탄 채 동해로 넘어와 구조돼 즉각 귀순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지난 6월 13일과 23일에는 중부전선에서 각각 북한군 병사 1명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와 귀순하는 등 비무장지대(DMZ)에서의 북한 군인의 귀순도 잇따르고 있다.

 

▲ 북한 주민 1명이 11일 새벽 서해 교동도로 넘어와 귀순했다.자료화면=연합     © 중앙뉴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