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48년 건국론'은 헌법정신을 무시한 주장' 반박

 

▲ 건국일을 1919년으로 정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정치권이 뜨겁게 반응하고 있다. 자료화면=JTBC 캡처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건국일을 1919년으로 정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정치권이 뜨겁게 반응하고 있다. 특히 보수진영이 대통령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진영은 제헌국회가 세워진 1948년을 건국일로 봐야한다며 문 대통령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보수정권 정부인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 건국일을 1948년 8월 15일을  규정해 왔다.하지만 진보진영과 독립유공자 단체들의 주장은 다르다.

 

48년 건국론은 1919년에 세워진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거라며 반발이 이어져왔고, 문재인 대통령이 1919년을 건국시점으로 못박으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건국절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가장먼저 류석춘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은 "1919년에 건국했으면 1919년부터 1945년까지 독립 운동을 한 게 해석이 안 된다며 말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 역시 "대통령의 광복절 첫 행보가 국민을 갈라놓고, 눈앞에 뻔히 예상되는 대립과 갈등을 더욱 부추기는 것이었다고 꼬집었다.이혜훈 대표도 16일 "문재인 대통령은 건국절 논란을 재점화해 역사의 문제를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였을 뿐만 아니라 국민분열을 자초했
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 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역사는 특정 정권이 결론을 내릴 수 없는 문제"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야당들의 비판이 이어지자  더불어민주당은 "헌법 전문에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를 계승한다'고 나와 있다"고 밝힌 뒤 '48년 건국론'은 헌법정신을 무시한 주장"이라고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을 비판했다

 

광복절을 계기로 건국절 논란이 다시 수면으로 올라오면서 여야를 넘어 보수·진보간 논리 싸움이 더욱 치열하게 번지는 모양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