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대표단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29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 스트롬 서몬드 룸에서 열린 미 상원 지도부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미·일 의회 대표단을 접견해 한반도 문제를 우리가 자발적으로 해결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 미·중 정상회담 간 통화 이후 북한은 2주 동안 재도발을 자재해왔다. 하지만 오늘부터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이 시작된만큼 (북한이) 어떠한 움직임을 나타낼지 촉각이 곤두선 상황에서 북핵 공조의 주요 국가인 미국과 일본 의회 사절단을 잇따라 무슨 할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먼저 이날 오후 4시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대표단을 먼저 만날 예정이다. 누카가 후쿠시로(額賀 福志郞) 일본 측 회장을 비롯해 일본 의원 12명과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일본 대사가 참석한다.

 

이어 문 대통령은 곧바로 에드워드 마키 상원의원이 이끄는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 대표단과 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 대리를 뒤이어 만난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일 공조의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반면, 사실상 군사적 옵션이 아닌 대화로 북핵문제를 해결해야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대표단을 이끄는 에드워드 마키 의원은 군사적 해결보다는 북한과 직접 대화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해온 주요 온건 '대화파'로 손꼽힌다. 마키 의원은 지난 10일 성명을 내고 "북한과의 대화는 상식"이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즉각적인 대북 대화를 촉구했다.

 

일본 측 대표단 역시 양국 관계 발전 도모를 우선시 하는 단체로 소속 의원 대부분이 '지한파'에 가깝다.

 

이에 따라 미·일 의회 대표단 모두 문 대통령의 대북 공조에는 반대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일본 대표단과의 회동에서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을 거론할지도 관심거리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과거사와 역사문제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발목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역사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한일의원연맹 교류가 친선을 도모하는 자리인만큼 민감한 현안을 직접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