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가 2020년까지 전 가전 제품에 스마트 기능을 탑재한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삼성전자가 2020년까지 전 가전 제품에 스마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물인터넷(IoT) 생태계 연결성을 강화한다

 

주방과 거실, 세탁실을 왔다 갔다 하지 않아도 집안에 있는 인공지능(AI) 냉장고와 청소기, 세탁기 등을 음성으로 제어하고 원격진단도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미래형 스마트홈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22일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스마트홈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다음 달 1~6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국제가전전시회(IFA) 2017'에서 그 시나리오를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 스마트홈의 기본 개념은 ▲음성인식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사용자 경험 혁신 ▲여러 기기를 간편하게 연결·제어하는 플랫폼 구축 ▲클라우드 기반의 외부 생태계 강화와 다양한 부가서비스 등이다.

 

가령 음성인식을 통해 필요한 요리법을 찾고 식자재를 주문할 수 있도록 한 '패밀리허브' 냉장고에 집안에 있는 여러 가전 제품을 연결해 모두 음성만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즉, 음식준비로 더러워진 주방에 로봇청소기를 불러 바로 작동시키고, 동시에 세탁기를 원격 작동하면서 모니터링하는 등 가전기기 작동의 다양한 시나리오가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기기의 종류나 운영체제와 관계없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연결된 모든 제품을 하나의 통합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한 '삼성커넥트'를 추가해 스마트홈 구축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또 인공지능 서비스인 '빅스비'를 활용해 삼성 스마트폰을 음성인식 허브로서 개인비서 역할을 하게 하고, 현재 시행 중인 '인공지능형 원격진단 서비스'도 삼성커넥트 앱과 연계할 예정이다.

 

지금은 스마트 가전에서 수집된 각종 정보와 분석 결과를 서비스센터에서 받아 원격 진단을 하지만 내년부터는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약 130개의 제품이 삼성커넥트로 제어 가능하며, 앞으로 서비스를 계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