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식 케이지 기준을 도입하고 좀더 근본적 대책 마련할 것”답변

▲ 김영록 장관이 22일 국회 상임위에 출석해 친환경기준 개선안과 계란파동의 근본대책에 대한 계획을 보고하고 있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앞으로 친환경인증을 받기 위해 신규 농가는 유럽식 케이지 기준에 맞춰 사육해야 한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2일 ‘살충제 계란’ 파문 주범으로 지목된 밀집 사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인증 요건을 강화하겠다고 밝혓다. 

 

그는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상임위 위원들에게 “공장식 축사를 없앨 의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또한 김 장관은 “밀집사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인증요건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앞으로는 동물복지형 농장만 친환경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동물복지형 농장을 30% 수준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양계장 케이지를 더 크게 바꾸는 부분을 10년간 하게 돼있다”면서 “이 기간을 앞당겨 내년부터 신규농가는 유럽식 케이지 기준에 맞춰 한 마리당 적정 사육면적을 0.075㎡씩 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근본 대책은 “유럽식 케이지 역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이야기 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