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혈관 숫자 바로알고 올바른 건강수칙 실천토록 홍보나서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 거리 캠페인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영덕군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매년 9월 첫 주)를 맞아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예방관리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자기 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을 슬로건으로 유관기관과 합동 캠페인을 진행했다,

 

레드서클(Red Circle)은 심뇌혈관질환을 예방관리를 위한 건강캠페인 심벌로 건강한 혈관을 상징하며, ‘자기 혈관 숫자 알기’는 건강한 혈관관리를 위해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를 수치를 제대로 파악하고 올바른 건강수칙을 실천하도록 하는 캠페인이다.

 

이날 보건소 직원들은 영덕읍, 강구면, 영해면 5일장을 기해 가두캠페인 및 홍보관을 운영해 전통시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등 건강 체크를 해주고 건강실천을 위한 상담, 심뇌혈관질환예방의 조기증상 및 대처요령 등 인식개선과 중요성에 대한 홍보도 실시했다.

 

우리나라는 성인3명(30세 이상)중 1명이 고혈압이며, 10명 중 1명은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고혈압, 당뇨병 환자의 관리실태(인지율, 약물치료율, 조절률)는 아직까지 미흡한 편이다. 고혈압 유병자 3명중 1명은 본인이 고혈압 질환자임을 인식하지 못하며, 그중 2명은 본인의 혈압을 관리 하지 못하고 고혈압약을 한 달에 20일 이상 복용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당뇨병 유병자의 경우 10명중 3명이 본인이 당뇨병 환자임을 인지를 못하고 그 3명중 2명은 본인의 혈당 조차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 당뇨병, 고콜레스테롤혈증, 비만 등은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으로 적절한 관리하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 가능하므로 관리의 필요성이 크다.

 

영덕군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혈압․혈당, 콜레스테롤 측정과 올바른 생활습관 실천이 꼭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건강 상담 및 교육을 통해 질환 예방과 합병증을 줄이는데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