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조연설 메시지 내용 '관심사'…북핵 해결책·평창올림픽 홍보

▲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후 사드 임시배치 문제와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 차 18일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는 가운데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기조여널에서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원칙을 다시금 내세우는 한편 북한을 대화테이블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엔 안보리 결의를 주축으로 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일 정상 정상회담 추진을 비롯한 한·미 정상 양자 회담 역시 주변국 간 공조를 재확인하는 자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어 내년 2월에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북돋운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뉴욕에 도착해 첫 일정으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을 만난다. 유엔 사무총장 접견을 통해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 위기의 해법 차원에서 유엔 사무총장의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할 가능성이 높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도 2010년 2월 린 파스코 유엔 사무국 정무담당 사무총장을 대북 특사로 평양에 보낸 바 있다. 정부가 지난주 800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대북지원 방침을 발표한 것도 유엔 활동을 지원하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려 한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사실 문 대통령의 행보는 21일 예정된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내놓을 메시지 내용에 대한 관심도가 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을 조속히 대화 테이블로 나오게 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안보리 결의 2375호를 충실히 이행하고 일치·단결된 공조를 하도록 촉구하는 게 핵심 메시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도발을 확실히 응징하고 국제사회의 압박을 강조하는 것은 북한을 대화의 길로 나오게 한 뒤 평화적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한반도 위기가 단순히 '안보 이슈'가 아니라 '평화 이슈'를 강조할 가능성도 있다.

 

 

21일에 열릴 예정인 한·미·일 정상회동도 주요 관심사다.이번 회담을 통해 북한의 6차 핵실험과 IBM 도발에 따른 한반도 위기 상황을 평가하고 대북 압박·제재 수위에 대한 실효적 제재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현 단계에서 쓸 수 있는 모든 외교·군사적 옵션도 정상 간 논의에 나올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우리 정부가 대북 인도주의 지원을 검토하는 것을 두고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도 있다.

 

한·미 정상회담의 성사 여부도 주목되는 가운데 대북 제재에 실질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중국, 러시아와는 별도의 접촉이 없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내년2월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참여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유엔총회는 세계 120여 개 나라 정상급 인사들이 모이는 자리인만큼 한국에서 열릴 글로벌 스포츠 행사를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대사이기에 유엔총회에 참석을 통해 평창동계올림픽을 세계에 홍보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함께 한반도 위기와 맞물려 '평화와 화합의 올림픽'이 될 것이라는 점을 알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