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주경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MB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에서 만든'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하겠다고 19일 밝혔다.     © 연합뉴스

 

박 시장은 이 날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책임으로 끝난다면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며 "국정원 문건에서도 이미 드러났듯이 총 책임자까지 보고됐다고 생각할 수 있는 정황도 충분히 있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시장 측 변호사는 오후 2시 서울중앙지검에 이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 민병환 전 국정원 2차장 등 10여 명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 혐의는 명예훼손, 국정원법 위반, 직권 남용 등이다.

 

박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적폐청산TF에 참석해 "권력을 남용하고 민주주의 근간을 해치는 적폐는 사라져야 한다"면서 "미래를 위한 일"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은 대통령의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질서를 어지럽히고 민주주의 본질을 훼손했다"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국정원은 그동안 저를 비롯해 가족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행위 및 댓글로 공격을 일삼았다"면서 "이미 진실이 드러난 아들 병역 의혹 제기, 기부문화를 놓고 대기업 팔을 비틀었다고 하는데 이는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는 이명박 정부 시절 중앙정부와 협치는 전혀 이뤄지지 못했다"며 "무상급식, 복지예산확대, 도시재생정책 등 추진정책마다 거부됐다"고 밝혔다.

 

이어 "사실 박근혜 정권하에서 (국정원의 박원순 탄압) 문건이 공개되고 수사됐어야 하지만 여러 은폐가 이뤄졌다고 생각한다"며 "저에 대한 여러 탄압이 계속됐고 서울시정에 대한 방해도 지속됐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문건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박근혜 정권 때도 국정원·청와대·권력기관에서 자행된 탄압이 있다고 생각해 수사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는 지난 11일 '국정원 적폐청산TF'로부터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임 시절 박원순 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해 '서울시장의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안', '등록금 주장 허구성 전파' 같은 문건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보고받았다고 밝혔으며, 검찰 수사 의뢰를 권고한 바 있다.

 

 

박원순 시장의 고소·고발 소식을 접한 이명박(MB) 전 대통령 측은 공식반응은 자제하는 한편 불쾌기색이 역력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은 이날 언론매체와의 통화에서 "정국 상황에 일일이 얘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괜스레 일을 키워서 부스럼을 만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 때문이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황당하다"고 보는 시각이 대부분이다.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전방위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또다른 측근에 따르면 "일국의 대통령이 세세한 것까지 보고받고 지시하는 등 한가한 자리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