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달 12일부터 열리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피자헛의 갑질 논란과 생리대 유해성 문제, 국가정보원과 국가발전미래교육협의회의 관련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내달 12일부터 열리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피자헛의 갑질 논란과 생리대 유해성 문제, 국가정보원과 국가발전미래교육협의회의 관련성에 대해 살필 전망이다.

 

정무위는 오늘 오전 여야 간사 협의를 통해 이스티븐 크리스토퍼 피자헛 대표이사를 국정감사 참고인으로서의 출석을 요구한데 이어 최규복 유한킴벌리 대표이사와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도 증인으로 채택했다고 29일 밝혔다.

 

피자헛은 지난 2003년부터 가맹점 등에 구매나 마케팅, 품질관리 지원 비용을 명목으로 계약서상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어드민피(관리비의 일종)'를 부과하는 등 갑질 논란이 제기되어 왔다.

 

피자헛이 2003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받았던 어드민피가 115억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무위 국감에서는 크리스토퍼 대표를출석시켜  불공정 행위 여부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정무위는 점주들의 피해상황을 전해듣고자 피자헛 점주협의회 회장도 참고인으로 출석시킨다는 입장이다.

 

최근 불거지고 있는 생리대 유해성 논란에 대해서도 살펴볼 계획이다. 식약처는 지난 28일 생리대가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소비자들의 불안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유한킴벌리 최규복 유한킴벌리 사장을 불러들여 유해성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물어볼 예정이다.

 

정무위는 또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을 증인으로 불러 박 전 처장이 만든 국가발전미래교육협의회가 국정원으로부터 '오프라인 심리전'을 위해 불법 자금을 지원받았는지에 대한 여부를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정무위는 이 밖에도 △미래에셋과 자사주 맞교환 논란, △은산분리 문제,  △라면값 담합, 은행 내부인사 및 산별교섭 사용자협의회 임의 탈퇴, △주주감사 방해 등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