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1,660억 투입해 대구의 랜드마크로 만든다

[중앙뉴스=김윤수 기자]   대구시는 생태복원과 역사․문화 관광자원화를 목표로 하는 ‘신천프로젝트’ 사업를 2025년까지 1천660억이 투입하여 대구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신천은 산과 강의 생명을 이어주는 대구 생태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환경축이다. 대구의 안산인 비슬산과 진산인 팔공산은 신천~금호강~동화천으로 연결되고 낙동강을 통해 달성습지와 영남의 산하 생태로 이어진다.

 

또한, 신천은 대구에서 사람이 살기 시작한 곳이며 역사와 문화가 태동하고 발달한 중심지로 대구의 젖줄이라고 회자된다.

 

신천 중류인 파동에 있는 ‘바위그늘‘ 유적에서 구석기부터의 유물이 발견되었고, 2천여기의 고인돌이 상동, 중동 등 신천 주변에 산재했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지금도 여러 곳에 고인돌이 남아 있다.

 

신천은 도시화로 인해 물이 없는 건천화 현상과 도시의 확장으로 인한 하천의 기능 축소라는 대부분의 도심하천이 갖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 신천 수성교~대봉교 사업 전 현재모습     © 김윤수 기자


현재 신천은 홍수 방지와 토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직강화된 형태로, 신천대로와 신천동로 사이에서 흐름을 이어가고 있고, 둔치가 협소하고 좌․우안 도로로 인해 접근성과 주변 지역과의 연계성 또한 낮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신천을 살리기 위해 ’97년 상동교 부근에서 하루 10만 톤의 고도 처리한 하수처리수를 유지용수로 방류하면서 하천의 형태를 회복하게 되었다.

 

그동안 신천는 지난 1997년부터 하수처리수를 하천유지수로 사용하면서 수변경관성이 향상됐음에도 불구하고 물비린내, 녹조발생 우려 등의 문제와 신천대로와 신천동안대로로 인해 시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대구시는 2016년 신천 생태․문화․관광 자원화 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하천 본래의 기능을 갖기 위해서는 하천 유지용수 확보와 수질개선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낙동강 물(10만톤/일)을 신천으로 끌어오도록 계획했으며 생태계 복원과 다양한 역사 문화 공간을 조성해 역사와 문화가 흐르는 친근한 하천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는 ‘신천 공룡놀이마당’과 ‘신천 역사문화마당’, ‘냉천 지석묘둘레마당’, 서거정 선생이 노래한 대구 10경의 하나인 침산만조에 근거한 ‘침산낙조체험마당’, 신천과 김광석 길을 연결하는 ‘신천녹도’, 수변 공연장을 갖춘 ‘컬러풀 문화마당’, ‘하늘빛분수’, 칠성시장 부근 둔치에 ‘칠성별빛광장’ 조성 등을 계획했다.

 

또한, 수위 유지보를 개량하여 하천 바닥에 쌓여 악취를 발생하는 부유물질을 하부로 배출시켜 수질을 개선하고, 어도를 만들어 금호강과 신천 상․하류간 생태계가 유기적인 연속성을 갖고 생물종 다양성을 회복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신천 프로젝트를 통해 신천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시민이 즐겨 찾고, 신천의 아름다운 수변에서 자연경관과 음악분수를 즐기면서 만족과 행복을 느끼는 진정한 대구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권영진 시장은 “팔공산과 비슬산이 대구의 허파라고 한다면 신천은 대구의 피를 돌리는 심장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신천 프로젝트를 성공시켜 맑은 물이 흐르고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며, 즐길거리와 볼거리가 있는 대구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