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수준으로 끝내선 안 돼, 누구를 위한 대사냐" 비난

▲ 노 대사는 지난 29일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기업들의 중국철수는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로만 볼 수 없다며 다양한 복합적 요인이 있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었다.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 당 등 야3당은 노영민 주중 한국 대사가 지난 29일 중국 내 한국기업의 피해가 사드배치에 따른 보복 때문만이 아닌 다른 경제적인 문제도 혼재해 있다는 취지의 입장을 제시하자 '중국의 눈치를 너무의식해 경솔한 발언을 했다'고 일제히 성토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노영민 주중대사의 발언은 현지에 진출해있는 한국기업과 자국민의 입장이나 피해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 대사라면 한국민과 기업을 보호하고 대변해야할 임무를 가지고 있는 노 대사는 도대체 어느국가를 대변하는 대사인가"라고 따졌다.

 

강 대변인은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로 우리 국민과 기업이 피해를 입었다는 것은 국민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라며 "노 대사의 주장은 우리의 피해가 시진핑 중국 정부의 보복과는 상관없다는 식으로 말했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도 "이런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는 중국에 대한 사대외교를 당장 거둬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노영민 주중대사의 경질'을 요구했다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롯데마트는 피해액이 1조 원에 달하며 관광업 등 피해 총액을 합하면 22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며 "노 대사의 발언을 실수로 덮고 주의 조치 정도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요구했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노 대사의 발언에 대해 "중국의 입장만을 대변할 경우 향후 중국과의 협상 과정에서 무덤을 파는 꼴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노 대사는 29일 서울의 한 식당에서 기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로 인한 한국 기업의 어려움을 놓고 "기업이나 교민들이 어려운 것은 잘 안다"면서도 "하지만 복합적 요인이 있으며 중국에서 철수하려는 기업이 있는 반면, 진출하려는 기업도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기업들에 만들어주고,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는 것은 온전히 정부의 역할"이지만 "스스로 자구적 노력이 필요한 것 기업의 몫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마트가 철수는 사드와 아무 관계가 없다. 사드 터지기 전에 이미 철수조치가 결정된 것"이라고 주장했고,  롯데마트의 중국 철수에 대해서도 "신동주 부회장과·신동빈 회장 간 싸움을 예로 들며 대중국 투자가 실패했다는 주장이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재계에서도 노 대사의 상황 인식에 문제가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