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MB 정권 적폐청산 규명에 집중…野 '文정부 사찰의혹·안보실책' 공세 예고

▲ 정기 국정감사를 앞두고 여야 모두 적폐와 신 적폐를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예고했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12일부터 시작되는 정기 국정감사를 앞두고 여야 모두 적폐와 신(新) 적폐를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예고했다.

 

정권이 10년 만에 바뀌고 맞이한 첫 국정감사인 만큼 전현 정권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이번 국감에서는 적폐청산 문제를 비롯해 고조된 북핵위기에 대한 대응, 수술대에 오른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개정 협상 등 다뤄야 할 사안이 산적해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적폐청산을 전면에 내세우는 등 제대로 무장해 낱낱이 밝혀내겠다는 심산이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을 겨냥하며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보수 단체와 손잡고 김 전 대통령의 노벨상 취소 청원을 공작하려 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 역시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노벨상 청원에 대해 "일종의 반역행위를 저지르려 한 것"이라며 "검찰은 혐의가 드러나면 현행법에 따라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정치사찰'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홍준표 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1달 전 내 수행 비서에 대한 통신조회를 확인했다"며 "군·검·경 등 다섯 군데에서 수행비서 통신조회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다른 주요당직자에 대한 통신자료 제공 여부도 조회하기로 했다.

 

또한 당내에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를 설치해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대한 대규모 공세를 예고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한미FTA 개정협상이나 안보실책의 문제를 지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현재 정부 여당이 FTA 재협상은 없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하겠다"고 뒤집은 것은 "무능력인지 아니면 이면합의를 했음에도 국민을 기만한 것인지를 밝혀내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이 핵·미사일로 도발 강도를 높이는데 확실한 대비책이 눈에 띄지 않고, 정부가 정리되지 않은 정책을 남발해 부작용이 예상된다"며 "바른정당이 앞장서 안보 걱정을 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책을 세워달라'는 요청이 가장 많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