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인 오찬간담회, “글로벌 스탠다드 기준의 규제해소 필요” 지적

▲ 김동연 부총리가 10일 창업보육공간 '디 캠프'에서 벤처기업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 부총리와 기업인들은 각종 필요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 김동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창업보육공간 ‘디 캠프’에서 벤처기업인들과 오찬간담회를 하는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혁신 성장 달성을 모두 관통하는 것은 혁신창업 활성화와 벤처기업의 성장”이라며 “모험자본·혁신안전망확충, 중장년·팀창업 등 다양한 창업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이를 위해 선배 벤처기업인들이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창업 초기기업에 재투자하는 등 혁신 생태계 구축과 혁신확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혁신활동 과정에서 느끼는 현장 애로와 정책건의를 부총리가 책임지고 챙기는 ‘핫라인’인 혁신성장 옴부즈만 제도를 운영하겠다”며 “민간과 정부가 함께 운영하며 다양한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해 벤처기업인들이 건의한 정책과제를 들었다. 

 

벤처기업인들은 각자 위치한 자리에서 기업의 필요한 것을 이야기 했다. 이승건 핀테크 협회장은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규제해소가 필요하다”면서 “한국 규제에 맞추다 보니 동남아 등 해외에 진출할 때 서비스를 아예 새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 비용이 비싸진다”고 업계의 어려움을 대변했다. 

 

윤소라 여성벤처협회 회장은 “여성은 30∼40대가 주로 창업하지만 육아 지원이 부족하다”며 “성장하는 벤처기업의 규모에 맞는 단계별 지원도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상규 인터파크 대표는 “규제와 관련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규제를 최소화하는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가상화폐 등 지폐를 없애는 혁신의 방향성도 고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는 “연구개발(R&D) 투자는 적지 않지만 스타트업이 시장에서 꽃피기 전에 막히는 등 혁신성장의 지속가능성 부분에 대한 문제가 있다”며 “조달 체계를 개선해 구매를 통한 산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고영하 엔젤투자협회 회장은 “혁신성장이 이 시점에 왜 필요한지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명확히 했으면 한다”며 “각자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모을 수 있는 플랫폼과 같은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 부총리는 “산업생태계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세부 정책을 기업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오늘 건의된 정책과제도 준비 중인 대책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에 면밀히 검토하도록 지시하겠다”고 전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