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활력 되찾도록 "중소·중견기업들의 스마트 공장 지원 적극 검토"

▲   문 대통령은 1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첫 회의를 직접 주재한 자리에서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정부가 표방하는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문 대통령은 1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첫 회의를 직접 주재한 자리에서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정부가 표방하는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출범을 계기로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만들어내고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민간의 창의력과 기업 활동, 정부의 기반 조성과 지원정책, 사회구조 변화에 대한 국민의 적응 등 경제주체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해 범국가적 차원에서 4차 산업혁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통해서 사람 중심인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충분한 정책 논의가 이뤄지되 내실을 갖추면서도 속도감 있는 혁신성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강조하는 혁신성장은 기존의 대기업·수출에 초점이 맞춰진 성장과 달리 '혁신'을 주요 가치로 내세워 아이디어를 활용해 경쟁력을 갖춘 중소·중견 기업 창출을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중요시하는 배경에 '네 바퀴 성장론'을 완성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분배 못지않게 성장과 관련 성과를 만들겠다는 뜻이 포함돼있다. 문 대통령은 대선 전 한 토론회에서 인공지능과 데이터기술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정의하고 구체적 전략으로 선진국형 창업제도 육성 등을 제시한 바 있다.

 

'네 바퀴 성장론' 중 '분배'에 중점을 둔 일자리 경제와 소득주도 성장, 공정경제는 비교적 잘 알려졌으나 성장 주도 전략인 '혁신성장'은 상대적으로 눈에 띄기 힘들었던 것이 사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3가지 요소가 비교적 잘 알려져서 그런 것이지, 정부 출범 전부터 이미 '네 바퀴' 정책은 이미 준비돼 있었다"고 강조하면서 "이제는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을 비중있게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이라고 설명했다.

 

복수의 관계자 역시 "작은 주체들의 활발한 움직임으로 한국경제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중소·중견·벤처기업이 창업하고 스마트공장을 짓도록 적극 지원하는 방식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대기업 역시 새로운 ICT(정보통신기술)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제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4차 산업혁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정부의 핵심 경제기조의 지원역할을 했던 '창조경제혁신센터' 등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창조경제의 방향이 완전히 잘못된 것은 아니었다"면서 "대기업 중심의 방향성은 수정하되 창의성에 바탕을 둔 경제활력 제고 방안 등 강점은 그대로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