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참사 때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에 늦장 대응했다는 비난을 의식해 최초 보고시간을 30분 뒤로 늦추는 등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  사진=청와대 제공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2016년 4월 16일 일어난 세월호 참사 때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에 늦장 대응했다는 비난을 의식해 최초 보고시간을 30분 뒤로 늦추는 등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

 

12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9월 27일 국가위기관리센터 캐비넷에서 위기관리기본지침을 불법 변경한 자료를 발견했다"고 말했다. "또 11일 안보실 공유 폴더 전산 파일에서 세월호 사고 당일 세월호 상황보고 일지를 사후에 조작한 정황이 담긴 파일 자료도 발견했다"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자료 공개와 관련, 청와대가 "장시간 토론과 숙의끝에 사실이 갖는 성격의 심각성이나 중대함을 감안해 발표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국가안보실에서 발견된 세월호 사고 당일 보고 일지에 따르면, 오전 9시 30분에 박 전 대통령에게 첫 보고가 이뤄진 것으로 돼 있다며 상황보고일지 사후 조작 등이 국정농단의 대표적 사례로 인식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철저히 밝혀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 정부 청와대가 오전 10시에 박 전 대통령이 최초 보고를 받고 15분 후 사고 수습 관련 첫 지시를 했다는 발표와 다르다고 설명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이 처음 보고받은 시점을 30분 늦춰 구조 관련 첫 지시를 내리기까지 시간 간격을 축소하려 한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만약 의도적으로 시간을 조작했다면 가장 참담한 국정농단이라며 수사를 통해 정확한 진상을 가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