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성장률 2.5% 전망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LG경제연구원이 12일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8%로 0.1% 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내년 경제성장률은 2.5%로 전망했다.  

 

LG경제연구원은 이날 '2018년 국내외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국내 경제는 하반기부터 경기 상승 흐름이 다소 약해지고 있다"며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8%로 제시했다.

 

지난 7월에는 전망치를 종전보다 0.3% 포인트 높은 2.9%로 발표했지만, 이번에는 0.1% 포인트 떨어뜨렸다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2.5%로 석 달 전보다 0.2% 포인트 낮아졌다.

 

LG경제연구원은 올 하반기 투자 활력이 꺾이면서 경기의 상승 흐름이 점차 둔화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건설투자는 그동안 많이 늘어난 공급물량으로 과잉공급 우려가 커졌고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로 신규 분양 및 수주가 위축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LG경제연구원은 "올해 들어 소비심리 회복세 등을 고려할 때 소비성향 저하 현상은 진정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재정지출 확대 및 최저임금 인상, 공공고용 증대, 실질 생계비 인하 등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정책 역시 소비에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내년 성장률 전망을 2.5%로 낮춘 배경에 대해선 "북핵 문제와 관련된 지정학적 불안이 소비 및 투자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대중수출 차질 요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