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고리5·6호기 건설공사가 재개된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신고리5·6호기 건설공사가 재개된다.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는 20일 공론조사 결과 '건설재개'로 결론이 났다고 발표했다.공론화위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정부권고안을 공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초 대선 때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을 공약으로 내걸었으나 정부가 이미 1조6천억 원을 투입해 5·6호기의 종합공정률이 29.5%(시공 11.3%)에 달하자 약 석 달간 공사를 일시 중단하고, 건설 여부를 공론화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정부는 신고리5·6호기에 관한 '최종 결정'을 오는 24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의결할 예정이다.

 

한편 은평탈핵연대는 20일 성명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공사재개는 분명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라며 “신고리 5·6호기 건설계획을 백지화하고 신규 원전계획을 전면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해당 성명에는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평갑 지역위원장)을 비롯해 은평구의 100여개 단체와 1만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반면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불가피하다”며 공사 재개를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성명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중단된다면 매몰비용 1조5000억원과 추가되는 부대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며 “제조업체 및 원전을 자율 유치한 지역으로부터 각종 소송에 휘말리며 수조원의 추가 비용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김병기 한수원 노조위원장은 “변변한 자원 없이 에너지 98% 이상을 수입하는 현실에서 대안 없이 무조건 원전 제로(zero)를 주장하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며 “에너지 안보가 또다시 풍전등화 앞에 놓일 수 있다”고 말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