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 꽃을 피우는 공연과 퍼포먼스 및 부대행사로 천도교인과 시민들 심금 자극

▲ 2017 경주동학문화축제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주시에서는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봉황대(노동리 고분군)에서 동학발상지인 경주를 알리고 동학사상을 되새기는 ‘2017 경주동학문화축제’가 성대하게 열렸다.

 

경주시민과 천도교인, 관광객 등 1,000여명이 참가한 이번 축제에는 첫째날인 27일 오후 3시부터 동학관련 영상을 상영하고 전통 연희인 천도동학 길 놀음, 한울날 풍물놀이 한마당 및 퍼포먼스, ‘천도의 꽃을 피우다’ 공연과 ‘한울 열린 날’이라는 주제로 노래 및 장기자랑 행사를 개최하여 많은 천도교인의 호응과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둘째날인 28일에는 강철구 경주부시장과 이정희 천도교중앙총부 교령, 김한수 경북도 문화예술과장 등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념식과 한울소리 타악공연, 용담성화 무용공연, 검무공연, 풍류한마당, 패션쇼, 디제잉 쇼 등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여 참여한 사람들의 심금을 자극했다.

 

이외에도 동학 입도체험과 동학성현기록화, 탁본 체험, 수운대신사 생가터에서 출발하여 노동리 고분군으로 오는 올레길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풍성한 즐길거리를 제공해 관광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강철구 부시장은 “신라천년의 고도이며 동학의 발상지인 경주에서 동학문화축제를 개최한 것에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빛내주신 이정희 천도교중앙총부 교령과 교인, 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또한 “경주에서 태동된 동학운동의 인간존중과 만민평등의 사상을 되새기는 자리가 되기를 바라며, 시에서도 동학발상지 성역화 사업 등 한국정신문화의 중심지로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경주시는 현곡면 가정리 일원에 수운 최제우 생가 복원과 수운기념관 및 교육수련관 건립, 태묘정비와 주변 탐방로 조성 등 동학발상지 성역화 사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