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5개 시군, 지방분권 개헌 ․ 지역 SOC사업 강력 촉구!

▲ 2017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중국어선의 북한수역 쌍끌이 조업으로 오징어 조업량 감소 피해를 입고 있는 동해안 어업인들에 대한 지원과 국토 균형발전 및 관광객 유치를 위해 동해선(포항~동해) 철도 전철화 조기 건설을 강력하게 건의드립니다”

 

포항·경주·영덕·울진·울릉, 동해안 5개 시·군 협의체인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는 7일 울진관광호텔에서 정기회의를 가졌다. 회의는 회장도시인 이강덕 포항시장의 주재로 최양식 경주시장, 이희진 영덕군수, 임광원 울진군수, 최성훈 울릉부군수를 비롯한 5개 시·군 민간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추진경과 및 운영계획 설명, 협력사업 논의, 공동건의문 서명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은 △행정·경제 △문화·관광 △건설·SOC △해양·농수산 △복지·환경 등 시군별 전문부서로 구성된 5대 분과협의회를 통해 그동안 추진돼 왔던 28개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발전방향에 대해 집중적인 의견교환이 이뤄졌다. '지오투어리즘 동해안권 통합관광사업’은 올해 8월 동해안 국가지질공원으로 환경부 인증을 받았으며, 앞으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기 위해 5개 시군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5개 시군 주민들에게 주요관광지, 공공시설 이용요금을 동일하게 할인해 주는 ‘동해안 관광 및 공공시설 공동 활용’ 사업은 만족도가 높은 만큼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중앙과 지방의 상생, 저출산·고령화, 수도권 집중화를 상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해결책이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을 통한 지역의 활성화라는데 뜻을 모으고, 지방분권 개헌 촉구 및 협력사업 공동건의문을 채택해 관계부처에 전달하기로 했다.

 

건의문에는 내년 개헌 시 자치입법권 · 조직권 · 재정권의 헌법상 권한 확대·보장 등 실질적인 지방자치 실현을 촉구했으며, 지자체의 경쟁력 강화 및 국토 균형을 발전을 위한 △동해안 오징어 어획부진에 따른 지원책 마련 △연안해조장 조성사업 지침개정 △동해고속도로 조기 건설 △지방도 945호선 국지도 승격 및 확장 △경북지방국토관리청 신설 △동해선 철도 전철화 조기 건설 등도 담겼다.

 

이강덕 시장은 “5개 시군이 공통으로 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해양․관광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관리방안과 교통 인프라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동해안 오징어 어획부진에 따른 어민들의 정부 지원과 동해선 철도 전철화 조기 건설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광원 울진군수는 “수도권과 멀어 상대적으로 낙후된 영덕․울진․울릉군 SOC사업은 함께 힘을 결집해 경북 동해안의 상생 발전을 이끌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는 정부의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에 맞춰 100만 경북 동해안 주민들의 풍요로운 삶을 위한 공동발전을 모색하고자, 2015년 11월 포항을 중추도시로 한 경주, 영덕, 울진, 울릉 5개 시·군이 만든 협의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